티스토리 뷰

현대인을 위한 요약과 링크 ----

 

이 책은 2024년 8월에 출간된 책으로 노코드로도 ai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 쇼다 쓰야노는 다양한 플랫폼 및 초보자를 위한 서적을 쓰고 있으며, 이 책도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게다가 김모세 역자님 덕분에 한국어로 된 예제그림이 있어서 편했다.ㅎ

제목을 보면 파이썬도 알아야 하고, 자바스크립트도 알아야 하는 거 아닌가 싶긴 한데, 책 후반부에는 파이썬도 자바스크립트를 몰라도 openai api 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에 완전 초보자도 본인만의 ai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부담은 없을 것 같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9160063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OpenAI 프로그래밍 - 예스24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OpenAI API 활용법OpenAI API를 활용하면 AI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원하는 용도에 특화된 AI 봇을 만들 수 있으며 이미지 생성과 제품 정보를 학습시킨 AI 모델을 제작할 수도 있다.

www.yes24.com

 

 

본문 ---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자세한 목차는 위 링크 참고)

 

CHAPTER 1 OpenAI API를 시작하자 1
CHAPTER 2 API 사용법을 익혀보자 55
CHAPTER 3 프롬프트 디자인 80
CHAPTER 4 Completion 탐구하기 117
CHAPTER 5 Chat Completion과 Transcription 147
CHAPTER 6 Image Generation 180
CHAPTER 7 모델과 데이터 튜닝 216
CHAPTER 8 Power Platform에서 API 사용하기 254
CHAPTER 9 노코드/매크로에서 API 사용하기 302

 

ch1~ch7 까지는 openAI를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로 배우기 때문에, 이론설명->파이썬 예제->자바스크립트 예제 순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ch8은 power platform 에서의 사용법, ch9는 노코드 환경에서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 있다.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OpenAI 프로그래밍

 

나는 최근 자바스크립트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론 설명 후 자바스크립트 예제 순으로 봤다. 이 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구성 순서상 파이썬 예제가 먼저 적혀 있기 때문에, 그 쪽에 상세설명이 있고, 자바스크립트 쪽에는 설명이 간단하게만 있다는 점이다. 파이썬 예제를 완전히 건너뛸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ㅠㅠ 

 

그래도 자바스크립트로 openAI API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멋있었다. 내 안에 세계가 확장되는 느낌!! 이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책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처음 접하는 게 많았기 때문에 더욱더 확장되는 느낌이었다. 처음에는 이론 설명에 좀 집중해서 보고, 두번째는 실습에 집중해서 보고 있지만, 내 이해력 레벨을 고려했을 땐, 한번 더 봐야 할듯 하다. ㅎ (삼세판ㅋ) 다행히도 설명이 상세하면서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았다. 

 

또한, 코드와 예시가 많고, 설명이 상세하며, 예제 코드도 내가 어느 부분만 수정하면 되는지 주석으로 써있어서 실습도 어렵지 않았다. (역자님 최고!) ☆

 

코드 출력그림 코드 코드 책의 반이상 ㅎ
설명과 설명을 위한 예시. 적절합니다 적절해요.
예제 코드 내 ☆ 마크만 수정해도 openAIAPI 활용 마스터! ㅋ

 

 

아쉽게도, 자바스크립트에 관심만 있는 나는 아직 ch2 예제만 실습했다.;; 하하하 ㅎ

첫 예제! 결과물과 코드 일부 ㅎㅎ

 

내가 주는 프롬프트에 따라 답변을 내놓는 똑똑이

 

그러나 openAI API 활용에 대해서 관심 많기에! 노코드로 하는 예제도 해봤다! 노코드 예제는 정말 재미있었다! 아니 이게 된다고! 하면서 계속 감탄과 감탄!!! 내가 사랑해 마지 않는 구글앱스를 활용한 노코드라니!! 너무 좋다! 바로 ㄱㄱ

실행 로그에서 하얀색 줄이 openAI 의 답변!

 

구글 앱스로 코드를 써야 한다는 점에서 노코드인가? 할 수 있지만, 이걸해야 할수 있다는 데.. 해야지 뭐.. ㅎㅎ

이후 예제를 보니, 저렇게 한번 잘 작성한 코드를 매크로로 활용하여, 구글 오피스 또는 앱을 만들 때도 쓸 수 있다는 점이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활용
구글 app sheet에서 활용

 

노코드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서는... 이 책이 아니었으면, 계속해서 알수도 없었을 openAIAPI의 활용법의 세계였다... 내 세계가 참으로 좁았구나 싶었다.

 

마치며.  ---

 

이 책은 그림과 코드가 많아서 보기 편했다. 덕분에 그림과 코드 위주로 보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텍스트를 잘 봐야 책에서의 결과물 그대로 나올 수 있다!! 명심하자! (나에게 하는 말 ㅎ) 중요한 내용도 색상 또는 굵기로 구분이 되어 있고, 설명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되어 있다고 보지만, 개인적으로는 초급과 중급 사이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openAI API 활용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써있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던 책인 것 같다. ㅎ또한, openAI API를 활용해서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고민을 해보면 더 재미있게 읽힐 것 같다! (난 뭘 만들어보지? ㅎㅎ)

 

---


제이펍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Review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된다! 톡써니의 아이패드 24시간 활용법  (0) 2024.03.2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